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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등에 ETF투자 물꼬 터줘야

물곰탱이 2012. 10. 6. 13:53

한국경제

 

국민연금 등에 ETF투자 물꼬 터줘야


ETF 10년 이젠 '증시 스타' (3)·끝 ETF시장 업그레이드 하려면..


넉넉한 실탄 보유한 기관 ETF 거래 30%도 안돼.. 美·유럽은 50~80% 육박
외국계 증권사 LP참여 허용.. 퇴직연금 투자 시스템 구축을

 

 

 

금융감독당국은 갈수록 커지는 상장지수펀드(ETF)시장의 건전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놨다. 운용사에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토록 했다. 투자자들에게 레버리지·인덱스 등 파생상품형ETF 투자에 주의할 것을 촉구했다. 시장이 건전하고 균등하게 발전하도록 유도한다는 의지에서다.


업계에서는 건전화 방안에 찬성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기관투자가의 ETF 투자를 늘리도록 하는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기관 수요 확대해야


ETF는 3~5년간 중장기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좋아 기관이 투자하기에도 적합한 상품으로 꼽힌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 KODEX200’의 최근 3년과 5년간 수익률(5일 기준)은 각각 25.94%와 10.36%로, 조사대상 822개 국내 주식형펀드의 같은 기간 평균 수익률인 18.78%와 2.56%를 앞서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관들의 ETF 투자비중은 상당히 낮다.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국내 ETF시장에서 투자자별 거래비중은 개인이 44.2%로 가장 높았다. 기관과 외국인 비중은 각각 29.2%와 26.0%에 그쳤다. 미국과 유럽의 ETF 거래에서 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50%와 80%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현저하게 낮은 수치다.


최대 기관투자가인 국민연금의 경우 KODEX200 등 지수추종형 ETF에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인덱스 구성종목에 직접 투자할 경우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데, 굳이 ETF에 투자할 이유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다른 연기금과 보험 등 일부 기관들 가운데는 운용규정상 ETF를 단기투자상품으로 분류해 투자를 아예 하지 못하는 곳도 있다.


다행히 정부가 이달 중 퇴직연금 감독규정을 바꿔 퇴직연금으로 하여금 적립금의 40% 이내에서 주식형 ETF 등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어서 수요기반 확충을 위한 물꼬는 트였다. 하지만 퇴직연금의 ETF 투자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실제로 자금이 흘러들어올 때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LP시장 외국계 증권사에 개방해야”


ETF의 매수와 매도 호가가 벌어졌을 때 유동성을 공급해 거래를 원활하게 해주는 유동성공급자(LP)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새롭게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일부 ETF에만 거래가 쏠리다보니 LP들도 이들 상품에만 유동성을 공급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거래소는 지난 3분기 LP에 대한 기여도 측정 기준을 바꿔 비인기 ETF 종목에 대한 유동성 공급 기여도를 측정, 10월부터 지원금을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하지만 LP 간 경쟁을 활성화하는 게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증권사로 한정돼 있는 ETF LP시장 참여자를 외국계 증권사로 확대시키는 방안을 고민해볼 시점이라는 설명이다. 현행 자본시장법상 ‘국내에 등록된 금융투자업자’만 ETF LP가 될 수 있어 외국계 증권사에는 사실상 참여 기회가 제한된다.


◆운용보수 추가 인하에 대해선 논란


지난달 한국투신운용이 ETF 총보수율을 업계 최저 수준인 운용자산의 0.15~0.30%로 낮춘 것을 계기로 당분간 ETF 보수 인하는 운용업계 최대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운용보수를 제외하면 사실상 ETF 관련 수익원이 없는 업계로서는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보수 인하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운용업계에 새 ‘먹거리’를 찾아줄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들도 있다.


성수연 삼성증권 연구원은 “펀드 수익으로 잡도록 돼 있는 ETF 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차수익을 운용사 수익으로 잡도록 해 적극적인 보수 인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서정두 한국투신운용 상무는 “대차수익을 운용사 수익으로 인정하게 되면 결국 그만큼 ETF 수익률이 하락해 투자자들의 기회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송종현 기자
입력: 2012-10-05 17:09 / 수정: 2012-10-06 03:3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00503991&intyp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