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BT

거짓으로 판명된 <헤켈>의 <발생반복설> - 그러나.. 아직도 교과서에 실린다...

물곰탱이 2012. 1. 3. 20:43

 

거짓으로 판명된 <헤켈>의 <발생반복설>

 

그러나.. 아직도 교과서에 실린다...

 

 

에른스트 헤켈(Ernst Haeckel, 1834년 ~ 1919년)
독일의 생물학자이자 박물학자 겸 철학자, 의사, 교수, 화가

 

아래의 그림은 지금도 학교 생물 교과서에 실린 삽화이다. 최근에 들어서야 전자 현미경에 의해 척추동물의 배아사진이 비교되면서 천하에 거짓으로 밝혀졌다. 헤켈의 발생도가 만들어졌던 시기에도 광학현미경으로 확인 가능하였기에 1874년, 라이프치히 대학의 해부학 교수인 Wilhelm His, Sr. 은 그림이 조작되었다는 것을 알아 차렸지만 검증없이 수십년 동안 사실처럼 교과서에 실렸던 것이다.

 

문제는 학회지에서 거짓이 분명함이 밝혀진 시점에도 많은 교과서나 자료에서 그대로 올려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교과서에서 진화론을 접하면서 이것이 과학의 한분야이지 단순히 검증되지 않은 추측으로 제기된 가설이라는 것을 주의받지 못했다.

 

<학회지에서 거짓된 논문으로 확인되었지만 아직도 교과서에 실리는 헤켈의 발생도>

 

 

<조작되어 그려진 배아도와 실제사진으로 관찰된 배아도>

 

 

저명한 과학 잡지 사이언스(Science)지 1997. 9. 5일 자에는 헤켈의 배아 그림이 사기임을 폭로하는 글이 게재되었다.

헤켈의 사기는 우연이나 실수라기 보다는 그림의 조작에서 보이듯 확실히 의도적이며 계획적임을 알 수 있다. 과학자라면서 무엇을 얻기위해 거짓을 알렸을까? 실로 거짓이 우리에게 끼친 영향은 치명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