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과학 IT

PI와 BPR

물곰탱이 2018. 2. 27. 17:15

PI와 BPR


PI와 BPR은 거의 비슷한 뜻으로 쓰이고 있다. 단지 컨설팅 회사 별 BPR/PI 솔루션 네이밍에 따라 조금씩 다른 특성이 있긴 하지만 '프로세스를 재설계'한다는 것 자체의 목적은 동일하다.

 

. 개념 정의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간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 (Michal Hammer)

  BPR involves the radical redesign of business processes to achieve dramatic improvements in productivity, cycle times and quality. In BPR, companies start with a blank sheet of paper and re-think existing processes to deliver more value to the customer (Bain & Co.)

  활동이나 업무의 전반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경영 목표에 맞도록 조직과 사업을 최적으로 다시 설계하여 구성하는 것 (Wikipedia)

 

  PI (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은 새로운 업무의 방향성 정립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기업의 정보기술조직적인 측면의 구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Davenport)

  일하는 방법(프로세스), 정보시스템 및 조직 등을 총체적으로 개혁하는 것으로, 현재의 업무처리 방식과 정보 및 물류를 고객지향으로 바꿈으로써, 경쟁우위의 변화 대응력을 조기에 확보하는 프로세스 혁신의 경영기법 (이성몽 저 경영정보시스템)

  PI ERP를 근간으로 Pre & Post session으로 구분(Package Driven PI, Process Driven PI)되나 사실상 전사경영혁신 전반을 지칭함 (LG Entrue Consulting)

 

. 두 개념의 연관성 및 진화 방향

  BPR의 개념은 Michal Hammer교수의 ‘Reengineering Work: Don't Automate, Obliterate (HBR)’을 기점으로 경영학의 새로운 툴로 등장

  80년대 Reengineering으로 시작된 BPR IT system의 발전에 따라 미국의 DavenportBPR 기법에 정보기술의 통합 구축을 제시하면서 PI라는 통칭으로 변화 (국내에서는 포스코의 ERP based PI를 기점으로 널리 알려짐)

 

 

. BPR PI의 차이 비교

  실제 두 개념은 Process를 개선한다는 목적 자체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따로 구분하기 보다는 BPR / PI로 통칭해서 부르는 경우가 많지만, PI BPR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봄

  BPR : Zero-based thinking으로 전면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수행하는 방식. 하지만 ①생산성에 대한 효과가 사전에 검증되기가 어렵다는 점, ②새로운 시스템 도입을 위한 큰 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 ③직원에 대한 전면적인 교육 및 변화관리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넓은 개념인 PI로 변화

  PI : BPR에서 발전하여 기존의 프로세스를 인정하고 그 위에서 점진적이며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개선활동

  BPR - PI 비교 Table


BPR

PI

목적

장기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

가속화되는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주요 성과

Cost, Quality, Service, Time

Customer, Value, People,

Global, Digital

수행 방식

Zero-based Thinking

Gradual Improvement

변화의 수준

급진적

단계적

출발점

백지상태

전략적 이슈

변화의 빈도

원타임

반복적

소요시간

장기(6~12개월)

3~5

참여

Top-down

Top-down & Bottom-up

전형적 범위

광범위, 업무기능 상호간

전사적, 핵심역량을 위한 기능

위험도

높은 수준

없음

변화의 형태

문화적 / 구조적

전략적

책임자

프로세스 오너 레벨

최고 경영자 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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