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과학 IT

와이파이 [Wi-Fi]

물곰탱이 2013. 1. 31. 15:03

와이파이 [Wi-Fi]

 

무선통신 전파를 이용해 초고속 데이터를 근거리에서 전달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킹 기술.

 

Wi-Fi는 wireless fidelity(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줄임말이다. 와이파이 기술은 미국 연방통신위원회가 1985년에 허가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무선 대역의 주파수를 배포하기로 결정하면서 출발했다. 기술 업체들은 새로운 전파 스펙트럼을 활용하기 위해 단말기와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나, 공통의 무선 표준이 없이 여러 가지 방식이 난립하여 일반화되지 못했다. 여러 제조업체들이 만든 단말기들이 거의 호환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침내 업계의 선두업체로 이루어진 위원회는 공통의 기준을 창안해냈고, 그것은 1997년에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에 의해 승인을 받았다. 2년 후에 미국 무선랜협회(Wireless Ethernet Compatibility Alliance/WECA)가 조직되었는데, 이 협회는 새로운 무선 기준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전세계적 비영리 조직이다. WECA는 새로운 기술을 와이파이로 명명했다.

 

와이파이의 인기는 꾸준하게 성장했다. 와이파이는 전용선이나 전화선이 없이 근거리통신망(local area networks/LANs)을 가동시킬 수 있어 가정 및 사업장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많이 선택되었다. 또한 와이파이는 노트북과 휴대전화, 개인용 휴대 정보 단말기(PDA), 전자 게임기 등 많은 장치들에 무선 광대역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해준다. 무선 인터넷 장치를 휴대하고 핫 스팟(hot spots)이라고 불리는 와이파이 접속 가능 지역에 가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핫 스팟은 공항, 호텔, 서점, 커피숍 등 많은 장소에서 와이파이 접속을 제공하면서 보편화되었다.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16a2163n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