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나루 건너 밀밭/자연과 인간

중국의 특색 벌레요리, 그 맛은 어떨까요?

물곰탱이 2010. 4. 3. 21:50


 

중국의 특색 벌레요리, 그 맛은 어떨까요?

 

 

중국은 땅이 넓습니다. 땅이 넓은 나라는 러시아, 캐나다, 중국, 미국, 브라질, 호주, 인도, 아르헨티나,카자흐트탄, 수단 순입니다. 땅이 넓은 나라들은 사는 사람들도 다양할 것이고 해서 음식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나라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일년내내 4계절이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위쪽 추운 지방은 늘 춥고, 아래쪽 더운 지방은 늘 덥고, 그래서 그런지 다양한 음식들을 많이 만들어서 먹는 걸로 대표적인 나라라고 하겠지요. 중국에는 다양한 요리들이 있습니다.

북경요리, 상해요리, 사천요리, 광동요리 등 4가지 요리를 중국 4대요리라고 하죠. 지역으로 나누어진 요리라고 보시면 될것 같구요. 춥고 건조하거나 해안을 끼고 있거나 덥고 습하거나 민물이거나 등으로 해서 나뉘어 집니다.

중국에 있는 동안 많은 음식들을 경험했습니다. 얼추 대표적인 음식들은 다 먹어 본거 같은데요. 그 중에 참 이것은 아니다 싶은 것들도 있기는 합니다. 중국사람들은 식탁 다리 빼고 네 발 달린 것은 다 먹는다고 하는데요.... 네발 뿐만 아니라 다리가 많은 지네나 전갈이라든지 아예 다리가 없는 지렁이 애벌레 등도 중화요리로 승화를 시키고 있습니다.



요놈은 전갈입니다. 전갈은 일반 시장에서도 쉽게 볼수가 있는 중국의 대표 혐오식재료입니다. 당연히 생물(살아있는 놈)은 비싸구요. 비싼 이유는 채집과정에서 잘못하면 훅 가는 수가 있거던요.



.


.


위에 있는 요리는 약간 신맛이 나는 개미 볶음 요리랍니다. 중국은 기름에 볶든지 삶든지 데치던지 끓이든지 해서 먹습니다. 생걸로는 잘 안먹는 편이지요. 아.... 중국에 그런 말이 있더군요. 중국사람들이 생선회에 맛을 들이기 시작하면 활어가 남아나지 않을 것이다.



중국사람들.... 자세히 말씀드리면 동북지역 사람들이 즐기는 요리중에 애벌레 들이 있습니다. 참으로 드물게 생걸루 먹는 누에번데기는 엄지손가락만 한데요. 꿈틀거리는 번데기를 입에 넣고 터트리면 하얀 즙같은 것이 툭 나오는데요. 맛은 달리 표현하기가 좀 그렇네요. 직접 한 번 체험해보세요.



위 요리의 식재료는 지렁이죠. 이름하여 지렁이 야채볶음. 이전에 토룡탕이라고 해서 한국사람들도 접했던 지렁이죠. 저도 어렸을 때 몇 번 먹은 경험이 있는데. 그 특유의 흙냄새가 잊혀지질 않네요.


 

위 요리가 홍합탕 같이 보이시죠? 사실은 물방개랍니다. 물방개로 탕을 끓였네..... 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요리는 바야흐로 벌레요리를 집대성한 모듬 벌레 튀김 요리입니다. 개미, 애벌레, 전갈, 메뚜기, 바퀴도 보이는 거 같죠.

맛은 각 나라, 각 민족마다 입맛이 다르기 때문에 결론을 짓기가 그렇죠. 예를 들어 그 식성 좋다는 중국사람들에게 홍어를 먹여 봤더니 미친 듯이 소리를 지르는 걸 보면 말입니다. 중국사람들에게도 혐오스러운 건 분명히 혐오스럽습니다. 벌레 잖아요.

맛요? 그래도 저는 먹을만 합디다.





http://blog.daum.net/yunsb/7674352

'강나루 건너 밀밭 > 자연과 인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숫자로 본 人體의 神秘   (0) 2010.04.11
아프면 이곳을 눌러라 !  (0) 2010.04.11
한국생물 7만종 ‘주권 지키기’ 비상   (0) 2010.02.24
노루귀  (0) 2010.02.18
천진스러운 동물들  (0) 2009.12.06